인터넷 이니셔티브(IIJ)는, 1992년의 설립 이래, 일본의 인터넷 탄생과 진화를 지지해 왔습니다.
대용량 백본 네트워크나 클라우드 서비스 IIJ GIO(지오)등, 신뢰성이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구축·운용에 있어서의 매니지먼트 네트워크 중에서 콘솔 서버 SmartCS를 채용한 인터넷 이니셔티브의 네트워크 기술부 네모토 타카시와 시스템기술부 스즈키 테츠지씨에게, SmartCS의 도입 경위와 도입 후의 평가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IIJ 네트워크 기술부 네모토 타카시님
시스템기술부 스즈키 테츠지 님
인터넷 이니셔티브에 대하여
귀사의 개요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인터넷 이니셔티브(IIJ)는 1992년 일본 기업으로서 최초의 상용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로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IIJ 그룹으로서 8,500개 이상의 기업 고객에게 인터넷 연결, 아웃소싱 서비스, WAN 서비스, 클라우드 등의 다양한 네트워크 서비스부터 시스템 구축, 운영 관리 등의 시스템 통합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martCS 도입의 경위
관리 네트워크의 중요성을 알려주십시오.
“관리 네트워크는 백본 네트워크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것이 됩니다. 보통은 네트워크를 경유하여 기기를 제어하고 있습니다만, 관리 네트워크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는 기기가 제어 불능이 되어 버려, 상태 확인이나 서비스 복구의 조작이 곤란해집니다. 콘솔 서버는 관리 네트워크 장애 시에도 기기를 직접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어의 리던던시로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SmartCS가 도입된 경위를 알려주십시오.
“리플레이스를 검토할 때 검증을 실시해 콘솔 서버로서 가격적인 경쟁력이 있고 기능적으로도 필요로 하는 것이 장착되어 있던 「SmartCS」의 채용을 단행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는 케이블링이 번거로웠는데, SmartCS 도입 이후에는 이더넷 케이블 1개로 연결할 수 있게 되면서 구축이 매우 편해졌습니다. 백본 네트워크에서는, 2011년경부터 SmartCS의 도입을 개시했습니다. 현재는 국내 거점의 절반 정도로의 전개를 완료하고, 200대 정도의 가동 실적이 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IIJ GIO'에서는 조금 늦게 2015년경부터 도입을 시작하여 100대 전후의 가동 실적이 있습니다.”
백본 네트워크에서 도입하고 있는 SmartCS에서는,
지금까지 고장이 발생한 적이 없고, 이 상태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기대됩니다.
- 아메바 사업본부 스즈키 켄지 님 -
시스템기술부
스즈키 테츠지 님
SmartCS 도입 후 평가
백본 네트워크에서 SmartCS 평가를 알려주십시오.
“백본 네트워크에서 도입하고 있는 SmartCS에서는, 지금까지 고장이 발생한 적이 없고, 이 상태가 언제까지 계속될지 기대됩니다 (웃음).
도입하는 기기는 고장나는 것이라고 하는, 지금까지의 인식이 크게 뒤집혔습니다.
또, SmartCS의 포토 마다 기기의 로케이션을 설정하는 문자종에 제한이 있었습니다만, ʻ스페이스를 사용하고 싶은데’ 라고 영업 담당에 요망해 보니, 신속하게 기능 실장을 실시할 수 있었습니다. 작업 볼륨이 커지기 쉬운 거점에서 구축할 때, 가능한 한 생력화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매우 도움이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 'IIJ GIO'에서 SmartCS 평가를 알려주세요.
“IIJ GIO로 채용할 때에는, 포트 셀렉트 기능의 평판이 높았습니다.
장애 발생 시에 네트워크 기기에 액세스하기 위한 정보를 찾기 시작하는 운용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SmartCS에 액세스해 표시되는 메뉴에서 대상 기기를 찾을 수 있는 것은 획기적이었습니다.
또, 장애가 야간이나 휴일에 발생했을 경우, 관계자 전원이 사내에 없는 것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때에는, SmartCS의 포토 미러 기능을 사용해, 사내에 있는 담당자가 RW 모드로 작업하고, 사외로부터 다른 담당자가 RO 모드로 확인하는 운용도 가능하게 됩니다. 아직 그런 상황은 경험하지 못했지만, 만일의 경우 운용 방법이 있는 것은 든든하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그리고 접속한 기기에서 절단을 하기 위한 이스케이프 키를 개별적으로 설정할 수 있는 점도 좋은 평가입니다. 포토 마다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검증 환경에서는 운용 담당자에 따라서 이스케이프 키가 다르거나 하고 있습니다.”
SmartCS 도입 후 평가
귀사의 해외 거점에서 SmartCS 배포 상황을 알려주십시오.
“해외 거점에서의 구축의 경우는, 가능한 한 일본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적이 있는 제품을 전개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SmartCS도 국내로부터 요망을 내어, 해외 거점에의 도입을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도입한 것은 미국 서해안의 2개 거점으로, 지금까지 미국 내 3개 거점에서 도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도 고장 없이 가동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도 새로운 해외 거점 구축 시에는 요청을 하고 있으며, 조만간 유럽의 거점에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그 외의 해외 거점도 타이밍을 보고 도입을 검토해 갑니다.”
앞으로의 기대
앞으로의 요청과 기대를 알려주십시오.
“SmartCS에 대한 요청이, 신통치 않은 것은 제품 자체에 만족하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도, 당초 도입하고 있던 「NS-2240」에서 리던던시 대응해 주었으면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면, 다음 기종의 「NS-2250」에서는 전원과 이더넷 포트의 리던던시(본딩)가 실장되고 있는 등, 이쪽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요청을 하나 꼽으라면 SFP 대응인가요?
동을 넘는 것과 같은 원거리 케이블링이 필요한 경우에, 파이버를 직수해 주시면 편리할 것 같은 장면이 있습니다. 단지, 그것이 가격에 반영되어 버리는 것이라면 참겠습니다만. SmartCS 이외에서도, 여러가지를 하고 싶다고 하는 요망에 진지하게 임해 주는 자세는 매우 감사하기 때문에, 이 점도 꼭 계속해 나가 주세요.”
개인·비즈니스용을 불문하고, 고품질·저가격의 데이터 센터 서비스를 폭넓게 제공하고 있는 사쿠라 인터넷.
스케일 메리트와 유연성을 겸비한 IT 인프라를 실현하는 데이터센터를 콘솔 서버 SmartCS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시카리 데이터센터의 운용에 있어서는,
SmartCS는 없어는 안될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 사쿠라 인터넷 운용부 기술팀 리더 무라카미 켄지 님 -
이시카리 데이터 센터의 신설에 맞춰 SmartCS 도입
“이시카리 데이터 센터의 운용에 있어서는, SmartCS는 없어서는 안 될 도구가 되고 있습니다” 라고,
사쿠라 인터넷 주식회사 운용부 기술팀 리더 무라카미 겐지(村上健⼆) 씨는 이야기합니다.
“우리 사쿠라 인터넷은, 1999년의 오사카·혼마치 데이터 센터 개설 이래, 현재는 오사카에 1개소, 도쿄에 3개소로, 주로 도시부를 중심으로 데이터 센터를 건설해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단지, 도시형의 데이터 센터에서는 냉각이나 전력 공급의 문제 등, 여러가지 한계가 보이고 있던 것도 있어, 홋카이도 이시카리시에, 폐사로서 처음의 교외형 대규모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에 과제가 된 것이, 홋카이도라고 하는 종래의 로케이션과는 떨어진 장소에 설치하는 서버나 네트워크 기기류에 관해서, 오퍼레이션이나 유지보수를 실시하기 위한 수단을 어떻게 확보하는가, 라고 하는 점이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네트워크 기기는 도쿄·오사카에 집중되어 있었기 때문에, 장애 등 예상치 못한 사태가 발생해, 통상의 오퍼레이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에도, 데이터 센터에 달려가거나 하는 등의 대처를 실시하는 것으로, 재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가능했습니다.
그런데 이시카리 데이터센터의 경우 원격지이기 때문에 쉽게 현지로 달려갈 수 없습니다. 물론, 이시카리에도 스탭이 있고, 도쿄·오사카의 기술 서포트 팀까지 에스컬레이션이 필요한 장애가 일어났을 경우에도, 도쿄·오사카에서 네트워크를 경유해 액세스함으로써, 대부분은 무사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는 상정은 세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예상치 못한 장애가 발생했을 때 복구시키기 위한 최종적인 수단이 현지로 달려갈 수밖에 없다, 라고 하는 것은, 고객의 소중한 서버나 데이터를 보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입장으로서 허용되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우리는 기기의 시리얼 콘솔에, 운용 네트워크를 경유하지 않고 직접 액세스 하는 수단을 확보하기 위한 검토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로서 콘솔 서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운용부 기술팀 리더
카와무라 무라카리 켄지 님
콘솔 액세스는 문제 해결에 필수적입니다.
“콘솔은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할 수 없게 되었을 경우의 마지막 수단으로 매우 유용합니다” 라고
사쿠라 인터넷 주식회사 운용부 기술팀 시바타 히로아키(柴⽥浩明) 씨는 이야기합니다.
“네트워크 기기의 트러블로, LAN으로부터 매니지먼트 포토에의 액세스를 전혀 받지 않게 되어 버렸을 경우라도, 현지에서 PC로부터 직접 시리얼 콘솔에 접속하면, 문제 없이 커맨드 투입을 할 수 있다, 라고 하는 것을 많이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기기의 트러블시에는, 우선은 시리얼 콘솔에 액세스 할 수 있는 것이, 해결에의 첫걸음이 됩니다.
또, 있어서는 안 되는 일입니다만, 백본 네트워크의 장애나, 다중 장애의 발생을 상정하면, 원래 장애의 분리 작업이나, 장애가 일어나고 있는 기기까지의 액세스조차 안정적으로 실시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지는 것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에 대비해서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트워크와는 독립적인, 아웃오브밴드로 네트워크 장비에 접근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SmartCS를 배치하고 있습니다.
SmartCS는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네트워크 장비의 시리얼 콘솔에 연결되어 있어 원격지에서 직접 시리얼 콘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하고, 만일 서비스용의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도, 네트워크 기기에의 액세스 수단을 확보하고, 장애 대처를 실시할 수 있는 준비를 정돈하고 있습니다.”
운용부 기술팀
시바타 히로아키 님
“실제로 사용해 보니
가려운 곳에 손을 대는
제품이라고 느꼈어요”
풍부한 실적이 도입을 뒷받침
“우리는 그동안 콘솔 서버를 이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널리 제품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Interop Tokyo의 ShowNet에서 SmartCS가 이용되고 있는 것을 보고 조사해 본 결과,
통신 사업자·ISP·데이터센터 사업자에서 많은 도입 실적이 있는 제품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콘솔 서버는 안정적으로 작동하는 것이 첫 번째로 요구되지만, 제품의 안정성에 대해서도 충분한 실적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구축 단계에서도 효율적으로 활용, 운용의 품질 향상
“SmartCS는, 장애에의 예방책으로서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의 구축으로부터 운용까지, 넓은 범위에서 이용하는 것을 상정해 도입했습니다. 예를 들어, 이시카리 데이터 센터의 네트워크 구축 작업에서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데이터센터 신설 등으로 대규모 네트워크를 새롭게 구축하기 위해서는 설정 투입과 접속 시험을 다량으로 실시할 필요가 있어 기술자가 현지에 체재하여 구축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시카리 데이터 센터의 구축에서는, 우선 콘솔 서버를 설치해, 신설 기기에의 콘솔 액세스를 확보하는 방식을 취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취함으로써 기술자가 원격에서도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었기 때문에 현지에 체류하는 기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 평상시의 운용에도 SmartCS는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기기의 설정 변경을 실시하는 경우, 미스에 의한 장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투입하는 설정을 반드시 복수명이서 독회를 실시해, 확인하면서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때, SmartCS 의 포트 미러 기능을 이용하고, 설정을 투입하는 터미널의 교환을, 다른 터미널에 전송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설정자와 확인자가 반드시 같은 화면을 들여다보고 확인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확인자 혼자서 여러 명의 설정자에게 대응할 수 있게 되어 효율적인 운용을 실현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국내 개발의 안정감
“실제로 사용해 보니 가려운 곳에 손을 대는 제품이라고 느꼈어요. 이 점은 역시 국산 제품이라는 신뢰감이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보수가 무상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기능 추가에도 적극적인 점도 평가할 수 있습니다. SmartCS를 이용하고 있고, 지금으로서는, 여기를 이렇게 해 주었으면 한다, 라고 하는 요망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장래적으로 추가하고 싶은 기능이 나왔을 때라도, SIINS씨라면 SmartCS로 실현해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기술적인 질문을 했을 때의 대답도 빠르고, 영업과 개발이 일체가 되어 만들고 있는 제품이라고 느끼고 있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향후는, 이시카리 데이터 센터에서 새롭게 터득한 운용 노하우를, 도쿄·오사카의 기존의 데이터 센터에 전개하고, 운용 레벨의 새로운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그 키 디바이스로서 앞으로도 우리는 SmartCS를 활용해, 고객에게 고품질·저가격의 서비스를 제공해 갈 것입니다”
303만명*의 회원을 거느리고, 약 2,400사에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있는 빅 로브 주식회사(이하, BIGLOBE).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 항상 변혁을 계속하는 네트워크 운용을, 세이코 솔루션즈 주식회사의 콘솔 서버 SmartCS가 강력하게 서포트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콘솔 서버 SmartCS를 도입한 경위에 대해서, 시스템 기반 본부 네트워크 그룹 카와무라 세이이치씨와 히가시치야 타이지씨에게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SmartCS 도입 후 평가
귀사의 해외 거점에서 SmartCS 배포 상황을 알려주십시오.
“해외 거점에서의 구축의 경우는, 가능한 한 일본 국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실적이 있는 제품을 전개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SmartCS도 국내로부터 요망을 내어, 해외 거점에의 도입을 진행시키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도입한 것은 미국 서해안의 2개 거점으로, 지금까지 미국 내 3개 거점에서 도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물론 해외에서도 고장 없이 가동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도 새로운 해외 거점 구축 시에는 요청을 하고 있으며, 조만간 유럽의 거점에도 도입할 예정입니다.
그 외의 해외 거점도 타이밍을 보고 도입을 검토해 갑니다.”
시스템 기반 본부 네트워크 그룹
카와무라 세이이치 님
운영 관리가 재검토됨에 따라 콘솔 서버가 새로 도입되었습니까?
“아니요, 우리는 예전부터 콘솔 서버를 이용했어요. 예를 들어 네트워크 유지보수를 실시할 때 원격지에 있는 통신기기에 대해서는 기기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까지 작업원을 파견하여 작업을 실시할 필요가 있었는데 콘솔 서버를 이용함으로써 작업원이 필요 없게 되어 비용 절감을 실현하고 있었습니다. 이와 같이 콘솔 서버를 사용한 운용은 이전부터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기능 추가가 되면, 요망 자체가 통과하지 않거나, 내용을 제대로 이해받지 못하거나 하는 케이스가 많은 가운데,
세이코 솔루션즈사는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우리의 요망에 응해, 필요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매우 감사한 일입니다.
- 빅 로브 시스템 기반 본부 네트워크 그룹 츠치야 타이지 님 -
그렇다면, 왜 이번 콘솔 서버로서 새롭게 SmartCS가 도입되었을까요?
“운용 관리의 개선을 실시해 가는 가운데, 종래 사용하고 있던 콘솔 서버에서는, 우리의 요망을 충족시킬 수 없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네트워크 운용 구상을 이뤄줄 콘솔 서버 제품을 찾기 시작했는데, 좀처럼 요구를 충족하는 제품을 찾기 어려워 제품 선정에 난항을 겪고 있었습니다.
그럴 때에, 여러 회사의 네트워크 오퍼레이터가 모이는 회합에 참가했을 때, 세이코 솔루션즈사가 출전하고 있는 것을 보고, SmartCS를 알게 된 것입니다.
오퍼레이터끼리의 사이에서는, 운용의 노하우나, 제품의 평판 등, 솔직하게 정보교환하는 일이 있습니다. SmartCS는 그런 동업자들 중에서도 최근 이슈로 나오기 시작했기 때문에 평가해 보기로 했습니다. 뭐니뭐니해도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의 리얼한 이야기를 듣는 것이 가장 참고가 되니까요.”
시스템 기반 본부 네트워크 그룹
츠치야 타이지 님
실제로 평가를 실시해 보니 어떻습니까?
“평가 결과, 탑재되어 있는 기능·동작에는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만, 우리는, 전에 사용하고 있던 기기로부터의 리플레이스라고 하는 관점에서도 평가를 실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몇가지 부족한 기능이 있었습니다. 리플레이스의 경우, 이전에 사용하고 있던 기기에서 탑재되어 있던 기능이 없으면, 운용해 나가는 데에 있어 곤란을 초래해 버립니다.
세이코 솔루션즈 사는 그러한 기능 추가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셨습니다. 기능 추가가 되면, 요망 자체가 통과하지 않거나, 내용을 제대로 이해받지 못하거나 하는 케이스가 많은 가운데, 짧은 시간에 정확하게 우리의 요망에 응해, 필요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에게 매우 감사한 일입니다..
해외 제품에서는 우리가 이야기를 하고 있는 분과 실제로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분과의 거리를 느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 점은 단순한 비용만으로는 보이지 않는 부분이고, 우리가 제품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중시했던 점입니다. 이 점도 있어, SmartCS는 안심하고 사용해 갈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해 도입을 결정했습니다.”
도입 후 사용법에 대해 알려주십시오.
“빅 로브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기에 접속해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직 일부 기기를 연결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다지 SmartCS 독자적인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고는 말할 수 없지만, 예를 들면 모니터 모드를 이용한 구조 등, 몇개인가 새로운 운용의 시도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SmartCS는, 기능이 풍부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아이디어가 실현되어 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SmartCS에 대한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네트워크 운용·관리에는, 최종적인 대답이나 완성형은 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론, 안정된 네트워크를 제공해 가는 것은 당연하지만, 현상을 지키는 것만이 아니라, 공격하는 자세로 과제를 발견해, 개선을 계속해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SmartCS의 기능도 만족스럽지 못할 수 있습니다. 단, 세이코 솔루션즈사는, 우리의 기대에 반드시 응해 주는 메이커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새로운 운용을 SmartCS와 함께 만들어 가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SmartCS와 함께 , 빅 로브를 이용하시는 분들 모두에게, 언제라도 안심하고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갈 것입니다.”
아메바 블로그나 아메바 피그 등을 전개하는 'Ameba'를 중심으로 스마트폰용 게임 등 다채로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주식회사 사이버 에이전트.
그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한 네트워크의 운영 관리를, 콘솔 서버 SmartCS 가 지지하고 있습니다.그 구축·운용에 있어서의 매니지먼트 네트워크 중에서 콘솔 서버 SmartCS를 채용한 인터넷 이니셔티브의 네트워크 기술부 네모토 타카시와 시스템기술부 스즈키 테츠지씨에게, SmartCS의 도입 경위와 도입 후의 평가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네트워크의 안정적인 운영은 우리의 생명선
“우리 사이버 에이전트에서는 콘솔 서버 SmartCS를 네트워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다양한 기기의 콘솔 포트에 대한 액세스 라인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라고 주식회사 사이버 에이전트 아메바 사업본부 스즈키 켄지(鈴⽊⽊健司) 씨는 이야기합니다.
“우리 사이버 에이전트는 인터넷을 통해 고객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네트워크는, 우리의 사업에 있어서 생명선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으로, 당연하지만 24시간 365일, 멈추지 않고 안정되게 동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의 안정 가동을 실현하는 데 있어 SmartCS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기기의 콘솔 포트는, 기기에 확실히 액세스 하는 수단으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통상은, 네트워크 기기에 액세스할 때는, SSH 접속으로 네트워크를 경유해 오퍼레이션을 실시하지만, 네트워크 자체에 트러블이 발생하면, 네트워크 기기에의 SSH 접속조차 실시할 수 없게 되는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물론 현지에서 직접 기기에 오퍼레이션을 할 수 있다면 확실하지만, 그것이 최적의 대처인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이런 상태에서도 SmartCS를 도입하고 있으면 원격에서도 콘솔포트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확실히 기기의 운영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네트워크 기기에의 액세스 방법을 복수 준비해 두는 것은, 네트워크의 운용성을 보다 향상시키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사업에 있어서 생명선이라고도 말할 수 있는 것으로,
당연하지만 24시간 365일, 멈추지 않고 안정되게 동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의 안정 가동을 실현하는 데 있어 SmartCS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아메바 사업본부 스즈키 켄지 님 -
아메바 사업본부
스즈키 켄지 님
데이터센터 신설에 맞춰 SmartCS 도입
“SmartCS를 도입한 것은 2년 정도 전에 새롭게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타이밍에 신뢰성 향상을 위해 콘솔 서버 SmartCS를 도입했습니다.” 라고 주식회사 사이버 에이전트 아메바 사업 본부 사와다 이시 토모히코씨는 말합니다.
“지금까지 사용했던 데이터 센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근무하는 사무실에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장소였던 것도 있었고,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즉시 현지에서 대응할 수 있었기 때문에 콘솔 서버를 이용하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데이터센터는 지금까지보다 먼 곳에 구축하게 되었으므로 지금까지와 같이 현지로 달려가는 방식으로는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복구할 때까지의 시간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 센터에서는 콘솔 서버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또, 트러블 발생시 뿐만이 아니라, 일상의 운용에 대해서도, SmartCS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트워크 대역의 증강 등 기기의 설정 변경을 실시하는 경우를 상정하면 변경 내용에 따라서는 기기에 대한 SSH 접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정대로 작업할 수 있으면 문제는 없지만, 만일의 설정 실수에 대비해 반드시 SmartCS를 경유한 콘솔 포트 상에서 실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콘솔포트에의 액세스를 확보하고 있으면, 작업중에 어떠한 트러블이 발생했다고 해도, 신속하게 대응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도입 결정자는 설정 및 설치의 단순성
“사이버 에이전트를위한 최초의 콘솔 서버. 왜 SmartCS가 선택되었는가? 「SmartCS는, 네트워크 기기의 구입으로 교제가 있었던, 넷원 파트너즈씨로부터 소개해 주셨습니다. 타사의 콘솔 서버와도 비교해 보았습니다만, SmartCS 자체가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었던 것과, 네트워크 기기와의 접속을 간단하게 할 수 있었던 것이, SmartCS의 도입의 포인트가 되었습니다.
SmartCS 자체의 설정에 대해서는 콘솔 서버 전용기만 있어서 실제로 이용하기까지 필요한 항목이 적고, 또, 매뉴얼도 알기 쉽게 기술되어 있었기 때문에, 거의 설정에 손이 가지 않았습니다. 또한 SmartCS와 네트워크 기기의 접속도 Cisco사 제품 등 대다수의 네트워크 기기와는 이더넷의 스트레이트 케이블만으로 접속이 가능한 것이 좋은 점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특수한 케이블이나 커넥터가 필요하면 사전에 준비가 필요하지만, 네트워크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케이블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설치 시에 손이 가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물론, 중요한 동작에 대해서도,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기기를 실제로 접속해, 동작을 검증했습니다. 결과, 전혀 문제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기 때문에, 설정이나 설치의 간단함도 맞추어 SmartCS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아메바 사업본부
사와다이시 토모히코 님
안정 가동이 낳는 안정감
“SmartCS에서 가장 평가할 수 있는 포인트는, 「안정적으로 가동하고 있는 것」이라고 느끼고 있습니다.
데이터센터 확장에 맞춰 SmartCS를 추가 도입하고 있는데 2년 동안 한번도 고장이 발생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를 도입했을 때는 뭔가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SmartCS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운용에 종사하는 것으로서는, 이 점은 매우 높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또, 콘솔 서버는, 무슨 일이 있었을 때에 이용하는, 말하자면 보험과 같은 장치이므로,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 있다고 하는 것은 필요 불가결합니다. SmartCS는, 매우 안정되게 동작하고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는 그때그때의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면서 형태는 계속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안정 운용을 유지한다고 하는 큰 목적은 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SmartCS를 활용해, 고객에게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해 갈 것입니다.”

